본문 바로가기

Review/카메라

처음 시작하는 DSLR 유저를 위한 DSLR 사용법 - 500d 기준 설명

처음 시작하는 DSLR 유저를 위해서 몇가지 간단하게 사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DSLR은 조금만 알고나면, 더 즐거운 사진생활을 할 수 있기에!  간단한 개념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딱 개념만 잡으실 수 있도록 도와드리구요. 나머지 세세한 부분은 설명서를 계속해서 읽어보시길 권장합니다.

 

 

우선 3가지에 관해 개념을 잡으셔야 합니다.

1. 조리개 (F8.0 이렇게 표기 됩니다.) - 아웃포커싱/팬포커싱을 조절한다!

    렌즈에 겹겹이 얇은 금속날개가 동그랗게 겹쳐져 있습니다. 이 조리개를 얼만큼 여느냐(개방하느냐)에 따라 심도(아웃/팬 포커싱)가 달라집니다.

2. 셔터속도 (1/2000 이렇게 표기 됩니다.) - 움직이는 물체와 정지해있는 물체에 따라 다르게 설정한다!

    주변 밝기에 따라 찍는 속도가 다릅니다. 밝으면 찰칵!하고 찍히고 조금 어두우면 차아알칵!하고 찍히는 소리를 들을 수 있으실 텐데요.

    셔터스피드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점프순간(공중부양)의 사진도, 자동차 라이트가 그리는 불빛의 궤적도 마음대로 촬영하실 수 있습니다.

3. ISO감도 ( iso1600 이렇게 표기 됩니다.) - 화질을 좌우한다!

    ISO값이 낮을수록 (ISO100) 화질은 더 선명합니다. 반대로 ISO값이 높을수록 (ISO1600이상) 노이즈가 많이 생깁니다.

    ISO값은 조리개와 셔터값을 조절하는데도 유용하게 쓰이기 때문에 서로의 관계를 알아두시는게 좋습니다.

 

 

우선 캐논 500d LCD액정화면에 표기되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다른 기종이어도 표시되는 값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 캐논 500d 액정화면>

 

 

왼쪽 위부터 차례대로 값을 살펴보면,

 

1) 1/20으로 표기된 것은 셔터스피드를 말합니다. 1/20 셔터스피드는 느린편에 속하며, 찰칵!하고 빠르게 찍히기보다는 차알칵!하고 좀 느리게 찍힐겁니다.

2) F4.0으로 표기된 것은 조리개값을 말합니다. 렌즈마다 앞에 보시면 최대개방값 (F값을 최대 낮게)이 쓰여있습니다.

    처음 사용을 많이 하시는 18-55is 1:3.5-5.6 렌즈는 18mm에서는 F3.5까지 내려가고, 55mm에서는 F5.6까지 내려간다는 걸 뜻합니다.

3) ISO800으로 표기된 것은 ISO감도를 말합니다. ISO800정도면 주위 밝기에 따라 노이즈를 발견하실 수 있습니다.

4) AV라고 표기된것은 조리개우선 모드를 말합니다. 조리개값을 변경하면 셔터스피드는 자동으로 변하게 됩니다. DSLR유저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모드

5) -2..-1..0..+1..+2으로 표기된것은 노출레벨 표시등입니다. 사진이 밝게 나오거나 어둡게 나오면 가감을 통해 사진의 밝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 노란색으로 색칠된 부분이 조리개값입니다. 18mm~55mm 구간에서는 F3.5~F5.6까지 변합니다. >

 

  

 

캐논 500d 뷰파인더 상에 표기되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다른 기종이어도 표시되는 값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 캐논 500d 뷰파인더 화면 >

 

 

후면 LCD액정화면에서도 촬영정보를 확인 할 수 있지만, 뷰파인더에 눈을 가져가서 반셔터를 누르셔도 현재 촬영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앞에서부터 셔터속도 (1/200인데 화면공간상 역수인 200으로 표기), F값, 노출레벨표시등, ISO감도, 연속촬영매수가 표기되어 있습니다.

 

   

이제 3가지 값에 대한 상관관계를 알아보기로 합니다.

편의상 조리개값은 F값이라 칭하고, 셔터속도는 셔속, ISO감도값은 ISO라 칭합니다. (ISO를 낮춘다는 의미는 ISO값을 낮춘다는 의미로 하기로 합니다.)

 

F값과 셔속은 반비례관계에 있습니다. 동일 ISO에서 F값을 낯추면 셔속이 증가하고, 반대로 셔속을 높이면 F값이 감소합니다.

AV모드(조리개우선모드)에 놓으시고, 다이얼을 돌려보시면 F값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F값이 올라가면 따라서 셔속이 감소하는 걸 보실 수 있을것입니다.

반대로 TV모드(셔터우선모드)에서는 다이얼을 돌려보시면 셔속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셔속을 올리면 F값이 감소하는 걸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ISO는 낮을경우 F값과 셔속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반대로 ISO가 높으면 F값과 셔속을 높일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3가지 값이 모두 한계치가 있다는 점입니다.

F값은 렌즈마다 다르며, F1.2까지 내려가는 렌즈가 있는가 하면, F4.0에서 더 이상 내려가지 않는 렌즈도 있습니다.

셔속은 500d의 경우 1/4000보다 빨라지지 않으며, 벌브모드가 아닌이상 30초보다 느려지지 않습니다.

ISO는 500d 최소값이 100이며, 최대값은 12800입니다.

3가지 값중 하나가 한계치에 다다르면 우선 LCD액정이나 뷰파인더에 표시되는 부분이 깜빡거리며 이상이 있다고 알려줍니다. 이상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사진을 찍게되면, 어둡거나 밝게 사진이 찍히게 됩니다.

 

 

이상의 3가지 값을 잘 조절할 수 있다면, 어떤 사진이든 충분히 찍어내실 수 있다고 믿습니다!!!

혹시나 잘 못된 부분이 있다면 확인 즉시 수정해 놓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추억 많이 담으세요~ ^^

 

 

 

 

 

 

 

YoungStory의 다른 글 - 클릭!

 

 

 

 

 

 ========================================================================================================================================

 

예비군 훈련 마치고 들어왔습니다 ^^

리플을 확인해보니 몇몇분이 위 3가지 내용과 노출과의 개념에 대한 설명이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씀해 주셨는데요 ^^

맨 마지막 부분에 3가지값이 상황에 따라 한계치가 있어서 깜박거리는데도 불구하고 찍게되면 너무 어둡거나 혹은 너무 밝게 찍힌다고 슬그머니 암시(?)를 해 두었습니다. 3개의 값이 노출을 결정하는게 맞습니다. 3개의 조합이 잘 못 되면 사진이 밝거나 어둡게 찍힙니다.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은 M모드를 사용하시지 않을테니 노출에 대해 크게 신경쓰실 필요 없으실 겁니다.

주로 AV모드를 사용하시면서 위 3가지에 대해 개념을 잡으시는게 좋으실 듯 합니다.

AV모드가 반자동모드이긴하지만, 사용하시다보면 조리개, 셔속, 감도 3가지에 대해 개념을 가지게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AV모드 사용중에 사진을 약간 더 밝게? 혹은 약간 더 어둡게? 조절을 원하시면

450d 500d 등 캐논 보급기를 기준으로 화살표처럼된 버튼들 위에 위에 버튼 AV +- 이렇게 쓰여있는 버튼을 누른 상태로 셔터 뒤에 있는 다이얼을 돌려주시면, -2..-1..0..1..2 라고 쓰인 노출계에서 밑에 커서부분이 왔다 갔다 하는걸 보실수가 있을텐데요. 여기서 +값쪽으로 이동하면 밝기가 밝아지며 반대로 -쪽으로 이동하면 밝기가 어두워 집니다. 이렇게 노출조정하시면서 3가지 값에 대해 알아가시는게 좋을 듯 싶습니다.

 

노출에 대해 설명을 조금 더 해 드렸지만, 더 자세한건 아무래도 사용하시면서 알아가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

AV모드 생각보다 편하고 좋습니다. 처음부터 M모드가 힘들다면 AV모드를 활용하시면서 DSLR을 알아가는것도 좋을 듯 합니다.

 

오늘 하루도 좋은 하루 되시구요~ 전 친구 생일 파티가 있어 이만 물러갑니다.

혹시나 궁금하신 사항있으시면 주저말고 쪽지든 게시글이든 남겨주세요.

 

많이 알진 못하지만 알고 있는데로 성실히 답변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고맙습니다~

 

 

========================================================================================================================================